부동산강의 서울투자기초반 2주차 강의후기
서울투자기초반 2주차 강의를 완강하였습니다.
주말 중 임장을 도느라 강의를 제대로 듣지 못하다가 뒤늦게 강의수강을 완료하였습니다.
이전에 지방투자기초반은 새로운 지역을 알아가는 흥미로움으로 강의를 들었었다면,
서울투자기초반은 익숙한 지역에 대한 반가움으로 강의를 들었습니다.
강의에서 각 구별로 주요한 포인트들을 정리해주시고, 확인이 필요한 단지들을 체크해주신 점, 그리고 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배웠습니다.
강의를 들으면서 딱 적용하고 싶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서울 공급캘린더(매트릭스)를 작성하고, 매월 업데이트하자.
– 공급캘린더를 관리하면서 어느 지역에 얼마만큼의 세대수가 들어오는지 확인하자.
– 실전투자를 위해서 전세를 어떻게 세팅하고, 역전세 리스크를 어떻게 방어할지 늘 모니터링해놓자.
2. 구별로 추려진 단지들을 정리해서 시세트레킹 목록에 넣고, 매월 업데이트하자.
– 1번과 함께 업데이트하자.
– 추려진 단지들의 가격은 바로 나올 수 있는 상태가 되어갈수록, 서울 투자시 비교평가가 용이해진다.
3. 가치를 먼저 보고, 그 다음에 가격을 입히자.
– 가격과 급지라는 틀에 끼워맞춰서 억지로 정답을 만들어내려면 잘못된 투자의 길을 갈 수 있다.
– 가치를 파악하는 것에 집중하자.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임장을 통해서 현장의 분위기를 느껴야 한다.
– 급지에 매몰되어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면 안된다. 단지 대 단지로 비교해서, 가치가 더 있는/선호도가 더 높은 단지를 알아야 한다. 즉, 임장을 가야 한다.
나는 24년 3월 임장보고서를 결론까지 완성하였다.
24년 3월 임장보고서가 완성되었을 때, 서남권 시세트레킹 단지 업데이트 및 서울 공급캘린더를 완성했다.
감사합니다.